중국의 석탄 난방 사용 증가로 겨울과 봄에 미세먼지가 특히 심해집니다. 우리 몸에 치명적인 질병을 가져올 수 있는 미세먼지를 세계 보건기구(WHO) 기준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어플과 미세먼지가 유발할 수 있는 질병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미세먼지 어플 추천
2. 미세먼지가 유발하는 질병
1. 미세먼지 어플 추천
1) 한국 미세먼지 4단계 구분의 심각성 인지하기
추천드리는 미세먼지 어플은 '미세미세'입니다. 1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되었고 평점도 4.5점인 굉장히 호평을 받고 있는 미세먼지 어플입니다. 미세먼지 실시간 농도를 측정해 주면서 세계 보건기구(WHO)의 권고기준을 따르고 있으며 위험단계를 8단계로 세밀하게 나누어서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기준에 따르면 초미세먼지 수치가 25μg/m³ 이하여야 보통의 환경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기준을 4단계로만 구분하여 예보하고 있고, 초미세먼지가 35μg/m³ 이하면 보통, 75μg/m³ 이하면 나쁨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반면, 세계보건기구 기준은 초미세먼지가 35μg/m³ 이면 나쁨, 75μg/m³ 이면매우 나쁨 중에서도 최고 단계, 즉 최악 직전의 단계에 속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기 자신과 가족들의 건강을 신경 쓰시는 분들이라면 8단계로 미세먼지 농도를 안내해주는 '미세미세' 어플 활용을 적극 권해드립니다.
제가 설명드린 부분은 '미세미세'어플에서도 잘 꼬집어서 한국 미세먼지 기준이 말이 안된다는 점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허술하게 4단계로 구분한 이유가 8단계로 구분하게 되면 '나쁨'으로 표기되는 날이 대부분이라 국민들의 불만을 살 수 있기 때문이라네요. 세계보건기구에서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미세먼지를 나라에서 이렇게 관리하고 예보해도 되는 건지 의문이 듭니다.
2) '미세미세' 어플 설명
나라에서 예보하고 있는 미세먼지 4단계의 심각성을 인지하셨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미세미세' 어플을 다운받아 주세요.
미세미세에서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8단계로 나누어서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를 안내드립니다. 매우 나쁨 이상일 때는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미세미세는 최고 좋음 단계부터 최악까지 한눈에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표정과 색상으로 직관적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안내해 드립니다.
또한, 실시간 미세먼지 지도도 제공하고 있어 전국 미세먼지의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미세먼지가 심한 지역을 파악하거나 내가 이동하려는 곳의 미세먼지 농도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알람/설정 화면에서 내가 알람을 받고 싶은 미세먼지 상태와 알람을 받고 싶은 시간 등을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세미세 어플은 미세먼지 이외에 날씨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날씨, 시간별 예보, 일별 예보도 같이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2. 미세먼지가 유발하는 질병
미세먼지는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의 이온성분과 금속화합물, 탄소화합물 등의 유해물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미세먼지는 사람의 페포까지 깊숙하게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지름 2.5μm이하인 초미세먼지는 우리 몸 아주 깊숙한 곳까지 침투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머리카락의 1/10 굵기로 호흡할 때 들숨을 타고 들어와 기관지를 거쳐 폐에 흡착합니다. 미세먼지는 가볍게는 두통과 현기증, 피부병, 눈병 등을 야기시키고, 비염, 천식, 폐렴 등과 같은 질환을 발병시킵니다. 초미세먼지는 혈관에 흡수되어 뇌졸증, 뇌경색, 심장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고, 혈전을 형성할 경우 부정맥, 협심증,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부전, 심장마비까지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세계 보건기구에서도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할 정도로 위험한 물질이니 미세먼지 경보가 있는 날에는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야외활동은 피하시어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이상 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어플과 세계 보건기구의 미세먼지 8단계 기준을 따르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미세미세' 어플을 잘 활용하셔서 다가오는 봄에 미세먼지 대비를 잘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