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by 우리사는세상 2022. 3. 2.

기존에 우리에게 익숙한 신용등급제도가 21년부터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신용카드 발급이나 은행 대출을 받는데 조금 유리해졌습니다. 신용점수제로 바뀌게 된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 기존 신용등급 대비 신용점수는 어떻게 환산되는지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가능한 신용점수는 몇 점대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신용 점수제란
2. 신용등급 점수표
3.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및 확인
4.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 신용 점수제란

2021년 1월 1일부터 금융권에서 도입되어 적용하고 있고, 개인 신용상태를 기존 1~10등급으로 구분하던 것을 최저 1점에서 최고 1000점 만점으로 바꾸어 이전의 신용등급제를 대신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금융위원회에서 신용 점수제를 도입하기로 한 이유는 신용등급 1등급 간의 범위가 넓어 실제 신용에는 큰 차이가 없어도 대출 및 카드발급이  거절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이런 부당함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신용점수제를 도입하면서 개인 신용평가회사인 올크레딧(KCB)와 나이스평가정보에서 개편한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비금융 항목 신설

'비금융' 항목을 신설하여 전체 신용점수의 8%를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비금융 항목이란 통신요금과 건강보험을 뜻하며 이를 연체 없이 잘 납부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반영되게 됩니다. 

2) 체크카드 사용 신용점수 반영

기존에는 신용카드 사용만 평가했지만 이제 체크카드 소비패턴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3) 신용점수 상위 퍼센트 반영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신용점수도 중요하지만 내 점수가 상위 몇% 인지도 중요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신용점수가 800점에서 900점으로 올라갔더라도 상위 10%에서 20%로 떨어졌다면 대출 심사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카드 발급 및 대출 가능 신용등급 신용점수 기준으로 변경

6등급 이상에게만 발급되던 신용카드는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나이스평가정보(NICE)는 680점 이상, 올크레딧(KCB)은 576점 이상으로 바뀌었습니다. 햇살론 같은 서민금융상품 대상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에서 나이스평가정보 744점 이하, 올크레딧 700점 이하로 변경, 중금리 대출 시 한도 우대기준도 기존 4등급 이하에서 나이스평가정보 859점 이하, 올크레딧 820점 이하로 변경되었습니다. 

 

구분 신용등급 신용점수제
신용카드
발급기준
6등급 이상 (NICE) 680점 이상
(KCB) 576점 이상
서민금융상품
지원대상 (햇살론)
6등급 이하 (NICE) 744점 이하
(KCB) 700점 이하
중금리 대출
한도 우대기준
4등급 이하 (NICE) 859점 이하
(KCB) 820점 이하

 

2. 신용등급 점수표

일반적으로 1등급~3등급은 우량 신용, 4~6등급은 평균 신용, 7등급 이하는 저신용자로 구분합니다. 아래 표에서 보시다시피 나이스평가정보와 올크레딧의 신용등급별 신용점수가 상이합니다. 나이스의 경우 1~3등급까지 올크레딧보다 점수가 관대하지만 4등급 이하로는 올크레딧이 나이스평가정보보다 나은 평가를 주고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6등급까지는 1금융권 이용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고, 7등급 이하로는 최근 2~3년이내 연체기록 보유자이기 때문에 1금융 이용은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발급에 있어서도 앞서 잠시 설명드린 것처럼, 7등급 이하는 신용카드 발급 제한이 되실 수 있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
(NICE)
올크레딧
(KCB)
1등급 900~1000 942~1000
2등급 870~899 891~941
3등급 840~869 832~890
4등급 805~839 768~831
5등급 750~804 698~767
6등급 665~749 630~697
7등급 600~664 530~629
8등급 515~599 454~529
9등급 445~514 335~453
10등급 0~444 0~334

 

 

 

3.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및 확인

금융거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내 신용점수의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용점수를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은 신용평가회사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과 토스, 카카오 뱅크, 네이버 페이 어플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신용평가회사 사이트 활용

신용점수를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나이스평가정보에서 운영하는 나이스지키미 사이트와 올크레딧 사이트에서 연3회 무료로 신용조회가 가능합니다. 무료 3회 이후로 이용을 하려면 회원가입 후 연간 유료결제를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1) 나이스지키미

나이스지키미에 접속하셔서 홈페이지 상단에 체험하기 -> 전 국민 신용조회 메뉴를 클릭하시면 신용점수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credit.co.kr/

 

NICE지키미

1위 신용평가기관, 신용점수 올라가는 나이스한 신용습관

m.credit.co.kr

 

신용점수등급표-나이스지키미신용점수조회

 

(2) 올크레딧

올크레딧도 아래 주소로 접속하신 뒤,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메뉴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신용점수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llcredit.co.kr/

 

금융기관이 설립하고 활용하는 대한민국 대표 신용정보 올크레딧

올크레딧에서는 금융기관용 개인신용점수조회 및 신용관리, 신용점수 올리기가 가능합니다. 신용점수무료조회부터 카드, 대출이용현황, 연체내역 확인, 신용정보 변동알람, 평점향상을 위한

www.allcredit.co.kr

 

신용점수등급표-올크레딧신용점수조회

 

2) 토스, 카카오 뱅크, 네이버페이 어플 활용

신용평가회사와는 달리 토스나 카카오뱅크 어플에서는 무제한으로 무료로 신용점수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1) 토스

토스 어플의 좋은 점은 나이스평가정보와 올크레딧 두 회사의 신용점수를 모두 한 번에 보여줘서 신용점수를 관리하기가 편리합니다. 

 

토스 어플 다운로드

 

토스 - Google Play 앱

빠르고 안전한 송금, 한눈에 확인하는 모든 내 금융현황 및 거래내역, 내게 필요한 다양한 금융 상품 개설까지. 모두 토스 하나로 가능합니다.

play.google.com

 

어플에 접속하시고 오른쪽 맨 아래 부분에 전체를 클릭하신 다음 내 신용점수를 눌러주세요. 

설정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올크레딧(KCB)과 나이스평가정보(NICE) 점수를 내 신용점수 메뉴 상단에서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등급표-토스어플신용점수등급표-토스어플-신용점수조회신용점수등급표-토스어플-내신용점수

 

(2) 카카오 뱅크

카카오 뱅크는 토스와는 달리 올크레딧 점수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어플 다운로드

 

카카오뱅크 - Google Play 앱

은행업무를 카카오뱅크 앱 하나로 예금, 적금, 대출, 해외송금, 체크카드, 모임통장, 내 신용정보까지

play.google.com

 

카카오뱅크 어플에 접속하신 뒤, 오른쪽 맨 하단에 점 세 개를 눌러주세요.

다음 화면에서 중간 정도에 내 신용정보를 클릭해 주신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올크레딧(KCB) 신용점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등급표-카카오뱅크어플신용점수등급표-카카오뱅크어플-신용점수조회신용점수등급표-카카오뱅크어플-내신용점수

 

 

 

(3) 네이버 페이

네이버 페이 어플은 나이스평가정보 신용점수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어플 다운로드

 

네이버페이 - Google Play 앱

네이버페이가 필요한 순간, 이제 네이버페이 앱으로 하세요. 오프라인 결제, 멤버십 적립, 무료 송금까지 모두 네이버페이앱으로 쉽고 빠르게.

play.google.com

 

네이버페이 어플을 여시고 오른쪽 아래 점 세 개를 눌러주세요. 

다음 화면에서 내 자산 메뉴 중 신용관리를 클릭하시고 비밀번호를 누르시면 나이스평가정보 신용점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등급표-네이버페이어플신용점수등급표-네이버페이어플-신용점수조회신용점수등급표-네이버페이어플-내신용점수

 

4.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적절한 사용

신용카드는 한도 금액 대비 40%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좋습니다. 카드마다 받을 수 있는 한도를 최대한 높여둔 다음에 40% 내에서 결제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체크카드 사용도 신용점수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월 30만 원 이상 꾸준히 사용하게 되면 신용점수 상승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체크카드도  꼭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2) 공과금 및 통신료 납부 내역 활용

최근 6개월의 공과금 및 통신료 납부 내역을 신용평가기관에 제출하면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납부내역을 제출하는 방법은 앞서 설명드린 토스, 카카오 뱅크, 네이버 페이 어플 내 신용점수 밑에 '신용점수 올리기' 메뉴에서 제공하고 있으니 주기적으로 제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기존 대출 정리

받은 대출금을 꾸준히 연체 없이 상환하시다 보면 신용점수가 올랐다는 메시지를 받게 되실 겁니다. 특히 2금융이나 3금융에서 받은 대출이 있다면 1금융 대출보다 이것 먼저 상환하시게 되면 신용점수를 빠르게 회복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신용점수를 올리게 되면 아래 같은 점이 좋아집니다.

  • 대출금리가 낮아지고 대출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신규 신용카드 발급이 용이해집니다. 
  • 높아진 신용등급을 근거로 기존 대출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상 신용 점수제,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점수 무료 조회,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꾸준한 신용점수관리는 건강한 금융생활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설명드린 사항들을 참조하셔서 신용점수 관리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