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은 올해 6월~9월분 전기요금에 한해서 분할납부 제도를 확대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올해부터는 아파트에 거주하는 일반가구도 여름철 전기요금 분할납부를 신청할 수 있게 되어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전기요금 분할납부 신청방법
전기요금이 작년 여름부터 지금까지 30%가량 인상되어 올여름 전기요금 부담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전에 전기요금을 직접 납부하는 주택용 고객과 소상공인 및 뿌리기업은 한전 ON 앱 다운로드 후 가입 및 실명인증을 마치면 전기요금 분할납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개월~6개월 사이 분납 개월 수를 선택해서 납부할 수 있고 신청 당월은 50%의 요금만 납부하고 나머지는 분납 개월 수에 따라 청구됩니다.
아파트와 같이 관리비에 포함해서 전기요금을 납부 중인 고객이나 집합상가 내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관리사무소에 분납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다만 관리사무소에 분납신청 하는 경우에는 분납 개월 수를 선택할 수 없고 6개월 분납으로 청구됩니다.
올여름 우리 집 전기요금이 얼마가 나올지 걱정된다면 한전 사이트에서 미리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분납신청은 6월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납기일이 6월 25일인 고객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고객센터(123)이나 관할지사를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2. 전기요금 분할납부 예시
전기요금 분할납부는 신청 당월 50%를 납부하고 나머지는 최대 6개월까지 분납 선택이 가능합니다. (관리사무실 신청은 6개월 분할납부로 고정)
주의하실 점은 6월에 분할납부를 신청하면 다음달도 자동으로 신청되는 것이 아니라 매달 각각 분할납부를 따로 신청해야 합니다.
당월 전기요금의 50%를 납부하지 않으면 분할납부 신청이 취소되고 이사나 사용자 변경 등의 사유로 분납을 취소해야 할 경우에는 분납 잔액을 전부 납부해야 합니다.
이상 한전에서 23년 6월부터 9월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전기요금 분할납부 제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작년 여름에는 전기요금만 매월 15만 원 이상 납부했던 것 같은데 올해는 전기요금이 30%나 인상되어 벌써부터 걱정이 되는데 분할납부를 할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인 것 같습니다.
올여름 전기요금이 걱정되는 분들은 꼭 전기요금 분할납부 제도를 활용하셔서 부담을 덜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