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 서울 청년수당 300만원 2차 모집 신청방법

by 우리사는세상 2023. 6. 4.

서울시에서 청년 1인당 300만 원을 지원하는 서울 청년수당 2차 참여자 7000명을 모집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서울 청년수당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서울 청년수당이란

서울 청년수당은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실업, 미취업 청년들의 구직활동 및 생활 안정 지원을 위해 매월 50만 원씩 6개월간 총 300만 원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지난 3월 1차 모집에서 2만명에게 지원했고, 이번 2차 서울 청년수당 모집에서는 7,000명을 선정할 계획입니다. 

 

300만 원의 목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 보니, 1차 모집의 경우 모집인원의 두 배가 넘는 청년들이 몰렸었고 이번 2차 모집도 금세 예산이 소진될 예정이니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청년수당

 

접수기간은 23년 6월12일(월) 오전 10시 ~  6월 14일 (수) 오후 4시까지입니다. 

 

 

 

 

2. 서울 청년수당 지원대상

서울 청년수당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고교,대학(원) 졸업자 중 미취업 상태인 청년
  • 만 19세 ~ 34세
  • 소득요건 중위소득 150% 이하

기본적으로 미취업자만 신청이 가능하지만 주 30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요건 중위소득 150% 이하와 만 나이 확인은 아래 지난 포스팅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 중위소득 150% 월소득 및 건강보험료 기준표

국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을 신청할때 자주 요구되는 조건인 중위소득 150% 이하는 무엇인지, 2023년 중위소득 150% 가구원수별 월 소득기준과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은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

a.7phm.com

 

다만 아래 대상에 해당한다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2017~2022년 서울 청년수당을 받은 적이 있는 청년
  • 대학(원) 재학생 및 휴학생
  • 주 30시간 초과하고 계약기간이 3개월을 초과하는 근로자
  • 2023년 최저임금 이상의 소득이 있는 창업자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 동일기간 정부 및 지자체 유사사업 참여 중인 자

유사사업에는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 국토교통부 청년 월세지원, 실업급여, 청년내일채움공제, 서울시 희망 두 배청년통장, 서울시 청년월세지원이 있습니다. 

 

 

 

3. 서울 청년수당 신청방법

서울 청년수당은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 '청년수당' 신청페이지에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6월12일 오전 10시부터 6월 14일 오후 4시까지입니다.

서울청년수당

신청시 필요한 서류로는 최종학력 졸업증명서 또는 수료증 1부이며, 졸업예정자는 졸업 학점 이수 완료를 증빙할 성적증명서를 대체 서류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단기근로자의 경우 근로계약서 1부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4. 서울 청년수당 사용방법 및 유의사항

청년수당 사용방법

서울 청년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청년수당 전용 계좌인 신한은행 '신한청년 DREAM 통장'을 신한은행 앱에서 가입해야 하며 서울시 청년수당 S20체크카드 발급까지 마쳐야 합니다. 

 

서울 청년수당은 매월 29일에 전용 계좌로 지급되며 29일이 주말이나 공휴일인 경우 직전 평일에 지급됩니다. 

체크카드 사용이 원칙이며 불가피하게 현금 사용 (계좌이체, 현금인출)이 필요한 경우 증빙자료인 현금영수증이나 계좌이체증을 개별 보관하고 서울시에서 제출을 요청할 경우 반드시 소명자료를 송부해야 합니다. 

 

매월 50만원씩 지급되는 청년수당은 해당 월에 모두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통장에 남은 잔액을 환수하지는 않습니다. 

 

청년수당 유의사항

청년수당은 구직활동이나 진로탐색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용도로는 사용을 자제해야 하며, 호텔, 주점, 카지노, 백화점, 면세점, 유흥 등의 제안업종에서는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서울 외 지역에서도 결제는 가능하나 해외결제는 불가능합니다. 

 

청년수당 통장에 본인 돈을 추가로 입금해 청년수당 금액과 합해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나 다른 통장에 청년수당 금액을 이체해서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년수당이 지급되는 6개월 동안 서울시 외 지역으로 주소지를 하루라도 옮길 수 수당지급이 중단되며, 단기 해외 취업박람회 참석이나 단기연수는 가능하나 해외 체류기간이 2개월을 초과할 시 지급이 중지됩니다. 

 

 

이상 청년 1인당 300만원을 지급하는 서울 청년수당 2차 모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구직기간 동안 수입이 없어 어려운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좋은 제도이니 지원대상에 해당된다면 꼭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